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o.1 for Student Experience Semyung Univ.

본문 시작

엔터테인먼트디자인학

교육목적

한국 문화의 급속한 발전을 통한 공연·영상 산업의 발달로 연극과 뮤지컬 등 무대디자인, 영화와 방송을 위한 세트디자인 시장의 확대에 따른 전문지식과 다양한 현장에 대처할 수 있는 디자인 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전문 인력 양성

교육목표

  • 급변하는 공연, 방송, 미디어 분야에 통합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통해 새로운 콘텐츠를 도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
  • 교육과정을 기초/심화/현장실습으로 구분하여 무대 및 세트디자인에 대한 폭넓은 이론과 개념을 학습
  • 실무와 체험 그리고 캡스톤디자인 등의 교과를 통해 무대디자인에 대한 기획부터 현장분석, 컨셉, 디자인 설계 등에 이르는 문제해결능력을 배양

특성화계획

  • 최근 전세계적으로 확대 되고 있는 한류의 영향으로 공연, 영상사업 등의 엔터테인먼트 사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이로인해 신규인력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
  • 1인 콘텐츠시장의 증가 및 방송, 미디어시장의 확장으로 인한 무대 및 세트디자이너의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
  • 새로운 컨텐츠 시장에서 무대와 방송 그리고 영상 및 영화를 통합한 인재(엔터테인먼트디자이너)가 더욱 필요하며 전문적인 디자인 및 프로그램 능력을 겸비한 통합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 계획

기대 효과

  • 국내 무대 및 세트디자인회사와 수업연계 및 실무중심전공 역량강화 프로젝트를 통한 학생들의 수업참여도 및 만족도 향상과 기업체의 인재발굴역할 제공
  • 무대디자인 업체 실습을 통한 취업시장 선점 및 취업역량 강화

엔터테인먼트디자인학 교육과정

자체 개설 교과목

스크롤 표시 이미지
자체 개설 교과목
자체 개설 교과목에 대한 표로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년, 학기, 구성(학점, 이론, 실습), 교과목 역량, 필수여부에 대한 내용입니다.
교 과 목 명 이수구분 학년 학기 구성 담당교수(예정) 신설 사유 필수여부
학점 이론 실습
공연무대디자인 2전공 3 2 3 2 2 엔터테인먼트디자인학 전공 연계전공개설
방송무대디자인 2전공 3 1 3 2 2
영화미장센의이해 2전공 2 2 3 2 2
엔터테인먼트캡스톤디자인 2전공 4 1 3 2 2
합 계 12 8 8

참여학과 개설 교과목

스크롤 표시 이미지
참여학과 개설 교과목
참여학과 개설 교과목에 대한 표로 영역(참여학과), 교과목명, 교과목 번호, 이수구분, 구성(학점, 이론, 실습), 개설학과, 개설시기(학년, 학기), 필수여부에 대한 내용입니다.
영역
(참여학과)
교과목명 교과목 번호 이수 구분 구성 개설학과 개설시기 필수 여부
학점 이론 실습 학년 학기
실내디자인학과 2D STUDIOⅠ 401783 2전공 2 1 2 실내디자인학과 2 1
실내디자인학과 공간3D애니메이션Ⅰ
401782 2전공 2 1 2 실내디자인학과 2 1
실내디자인학과 2D STUDIOⅡ 401794 2전공 2 1 2 실내디자인학과 2 2
실내디자인학과 공간3D애니메이션Ⅱ 401793 2전공 2 1 2 실내디자인학과 2 2
실내디자인학과 디자인프레젠테이션 401242 2전공 3 2 2 실내디자인학과 3 1
실내디자인학과 디지털조형연구 401253 2전공 3 2 2 실내디자인학과 3 2
실내디자인학과 디지털디자인STUDIO 401264 2전공 3 2 2 실내디자인학과 4 1
공연영상학과 영화개론 398001 2전공 3 3 0 공연영상학과 2 1
공연영상학과 영화조명실습 401356 2전공 2 1 2 공연영상학과 2 2
공연영상학과 공연스탭프로덕션 400931 2전공 3 3 0 공연영상학과 2 2
공연영상학과 영상연출론 400372 2전공 3 3 0 공연영상학과 3 1
공연영상학과 공연콘텐츠개발연구Ⅰ 400981 2전공 2 1 2 공연영상학과 3 2
공연영상학과 공연콘텐츠개발연구Ⅱ 400982 2전공 2 1 2 공연영상학과 4 1
합 계 13개 과목 32 22 20
  • 담당부서 : 학사관리팀
  • 담당자 : 최승희
  • 연락처 : 043-649-7328
  • 최종수정일 : 2022-03-22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