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e-Book디자인ㆍ제작학
교육목적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멀티미디어 형식의 전자책(e-Book)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목표
- 다양한 솔루션 기반의 멀티미디어형 전자출판물 기획․제작전문가 양성
-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멀티미디어형 전자출판물 유통전문가 양성
-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분야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실무형 인재 양성
특성화계획
-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실무중심의 교육체제를 구축하여 연구원을 통한 상시 교육 및 방학특강을 통한 전문실무 교육프로그램 운영
- 전자책 전문기업 및 기관과의 산학협력 약정을 통한 기반 마련
- ‘제천 기적의 도서관’ 어린이 멀티동화책 제작 프로젝트(50권) 등 멀티미디어형 전자책 교재를 제작
기대 효과
제작업체 및 유통업체와의 개별 산학협력 약정을 통해 인력 수급을 위한 다각적인 협조 체계 구축. 체계적인 인터십을 실시하고, 성공한 기업인들과의 멘토링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반 마련. 이를 통해 학생들의 취업 루트를 다각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e-Book디자인․제작학 교육과정
자체 개설 교과목
학년 |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번호 |
교과목명 | 구성 | 교과목 역랑 |
비고 | ||
---|---|---|---|---|---|---|---|---|---|
학점 | 이론 |
실습 |
|||||||
2 | 1 | 2전공 | 400829 | 어도비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 | 2 | 1 |
2 |
CM | |
2전공 | 400830 | e-Book콘텐츠기획론(Designing e-Book Contents) | 3 | 3 |
0 |
CM | |||
2전공 |
400831 |
어도비포토샵(Adobe Photoshop) |
2 |
1 |
2 |
CM |
|
||
소계 |
2 |
5 | 4 |
2 |
|||||
2 |
|
||||||||
2전공 | 400832 | e-Book제작론(Theory of e-Book production) | 3 | 3 |
0 |
CM | |||
소계 |
2 |
5 | 4 |
2 |
|||||
3 | 2 | 2전공 | 401370 | e-Book제작스튜디오(e-Book production Studio) | 3 | 3 |
0 |
CAM | |
소계 |
1 |
3 | 3 |
0 |
|||||
4 | 1 | 2전공 | 401371 | e-Book캡스톤디자인(e-Book production StudioⅡ) | 3 | 2 |
2 |
CARM | |
소계 | 1 | 3 | 2 |
2 |
|||||
합계 | 6 | 16 | 13 |
6 |
참여학과 개설 교과목
영역 | 교과목명 | 교과목 번호 |
이수 구분 |
구성 | 개설학부(과) | 비고 | ||||
---|---|---|---|---|---|---|---|---|---|---|
학점 | 이론 | 실습 | 학부(과) | 학년 | 학기 | |||||
디지털콘텐츠 | 출판편집론 | 315032 | 2전공 | 3 | 3 | 0 | 디지털콘텐츠창작학 | 1 | 1 | |
출판편집실무 | 315096 | 2전공 | 3 | 3 | 0 | 디지털콘텐츠창작학 | 2 | 1 | ||
콘텐츠창업실무 | 402035 | 2전공 | 3 | 3 | 0 | 디지털콘텐츠창작학 | 2 | 2 | ||
스토리텔링창작 | 400206 | 2전공 | 3 | 3 | 0 | 디지털콘텐츠창작학 | 3 | 1 | ||
모션그래픽제작 | 401724 | 2전공 | 2 | 1 | 2 | 디지털콘텐츠창작학 | 3 | 1 | ||
문화콘텐츠기획론 | 401726 | 2전공 | 3 | 3 | 0 | 디지털콘텐츠창작학 | 3 | 1 | ||
출판편집제작Ⅰ* | 400213 | 2전공 | 3 | 3 | 0 | 디지털콘텐츠창작학 | 3 | 1 | ||
모션그래픽실무 | 401725 | 2전공 | 2 | 1 | 2 | 디지털콘텐츠창작학 | 3 | 2 | ||
출판편집제작Ⅱ* | 400214 | 2전공 | 3 | 3 | 0 | 디지털콘텐츠창작학 | 3 | 2 | ||
출판콘텐츠기업실무 | 401613 | 2전공 | 3 | 3 | 0 | 디지털콘텐츠창작학 | 4 | 1 | ||
문화법제와윤리 | 400216 | 2전공 | 3 | 3 | 0 | 디지털콘텐츠창작학 | 4 | 2 | ||
광고홍보 | 미디어의 이해 | 401532 | 2전공 | 3 | 3 | 0 | 광고홍보학과 | 1 | 2 | |
광고기획론Ⅰ | 401401 | 2전공 | 3 | 3 | 2 | 광고홍보학과 | 2 | 1 | ||
커뮤니케이션이론 | 335004 | 2전공 | 3 | 3 | 0 | 광고홍보학과 | 2 | 1 | ||
홍보학원론 | 335005 | 2전공 | 3 | 3 | 0 | 광고홍보학과 | 2 | 1 | ||
아이디어발상론 | 401144 | 2전공 | 3 | 3 | 0 | 광고홍보학과 | 2 | 2 | ||
스토리텔링과 커뮤니케이션 |
401533 | 2전공 | 3 | 3 | 0 | 광고홍보학과 | 2 | 2 | ||
이벤트제작 | 335098 | 2전공 | 3 | 3 | 0 | 광고홍보학과 | 3 | 1 | ||
공공캠페인 | 335091 | 2전공 | 3 | 3 | 0 | 광고홍보학과 | 3 | 1 | ||
브랜드커뮤니케이션 | 401537 | 2전공 | 3 | 3 | 0 | 광고홍보학과 | 3 | 2 | ||
아트마케팅 |
401536 |
2전공 |
3 |
3 |
0 |
광고홍보학과 |
3 |
2 |
|
|
21 개 과목 | 합계 | 61 | 59 | 4 |
필수로 지정된 과목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며 총 35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함.단, 디자인학부는 어도비일러스트레이터, 어도비포토샵 과목 제외(수강 불가)
참여학과 개설 교과목 중 영역별로 각각 12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함
제1전공에서 이수한 연계전공 교과목(필수 포함)은 최대 9학점까지 전공과 연계전공 이수학점으로 중복인정함
2021학년도부터 광고홍보학과로 변경됨에 따라 2023년까지는 기존 시각디자인학과의 수업과 병행하여 수강가능 21년 신청학생은 광고홍보학과 수업을
수강하여야 학점이수가능
- 담당부서 : 학사관리팀
- 담당자 : 최승희
- 연락처 : 043-649-7328
- 최종수정일 : 2021-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