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저널리즘학과
1학기
구분 | 교과명 | 내용 |
---|---|---|
전공선택 | 취재보도론Ⅰ | 기자와 PD, 아나운서 등 언론인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취재와 글쓰기의 기본을 배운다. 정보수집, 사실검증, 현장취재, 인터뷰 등의 노하우와 취재보도윤리를 공부한다. 뉴미디어 증가와 신문방송 융합, 시민저널리즘 활성화 등 급변하는 언론 지형을 이해하고, 경쟁력 있는 언론인이 되기 위한 방안을 토론한다. 사건사고, 발표, 기획, 스케치, 인터뷰 등 상황에 맞는 취재방식과 기사쓰기를 연습하고 <단비뉴스>와 제휴언론을 통해 보도한다. |
국제취재기초 | 국내외에서 열리는 각종 국제 행사 취재, 해외에서 발생한 사건사고 취재, 해외에서 진행하는 기획탐사 취재 등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다양한 조건과 환경에서 막힘없이 취재 보도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과 취재 노하우를 갖춘다. | |
경제사회 쟁점토론 | 국내외 주요 경제/사회현안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진단하고 집단 토론을 통해 문제해결 방안을 찾아 나감으로써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 설득력 있는 의사표현 능력, 경청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
방송제작론 | 방송제작 분야 진출 희망자를 위한 기본과목이며, 프로그램 개발과 기획에서부터 연출요령, 프로그램 구성과 편집에 이르기까지 방송 프로그램 제작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실제 방송사 입사 뒤 최소한 AD업무 등을 원활히 수행할 정도의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
지역농촌문제세미나 |
사양산업으로 잘못 인식돼온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농촌지역에 대한 사회학적 지식 기반을 넓혀 농업․농촌문제에 정통한 저널리스트를 양성할 목적으로 개설된 과목이며, 강의와 토론, 전문가와 전문기자 특강으로 진행된다. |
|
탐사보도이론과도구 | 추문폭로 시대(Muckraker Era), 워터게이트 시대, 데이터저널리즘 시대 등 탐사저널리즘이 거쳐 온 역사적 흐름과 특성을 살피고, 정보공개제도와 컴퓨터 활용보도(CAR) 등 탐사보도를 위한 다양한 도구들을 실제 보도 사례연구를 통해 익힌다. | |
방송PD연출론 | 프로그램의 기획, 제작, 방송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이해하고 장르별 작업 방식의 차이를 비교하여 장르가 제공하려는 방송의 목적을 심도 있게 이해한다. 또한 편성과 광고 등 방송환경을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실제 방송 프로그램의 성공조건도 확인해본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현실적인 방송 연출의 현실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
기획보도세미나Ⅰ |
기자·PD가 주도적으로 문제를 발굴해 드러내고 대안을 제시하는 기획보도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인 지식과 방법론을 공부하는 수업. 한국사회 핵심현안 분석을 통한 주제 선정, 추적고발·잠입취재·정보기획·데이터기획 등의 취재방법론 강의, 멀티미디어 활용과 취재보도윤리 토론 등으로 구성된다. 대학원 재학 중 언론사에 취업한 학생 등을 위한 주말강좌. |
2학기
구분 | 교과명 | 내용 |
---|---|---|
전공선택 | 저널리즘특강 | 급변하는 미디어환경과 언론사의 동향, 저널리즘 현안을 실시간으로 이해하기 위해 신문, 방송, 잡지, 뉴미디어 등에서 활약하는 현직 언론인과 전문가들을 초청해 강연을 듣는 수업. 특강과 질의답변 등의 주요 내용은 수강생이 기사·영상으로 정리해 <단비뉴스>에 보도함으로써 취재보도 역량도 함께 기른다. |
영어매체모니터링/토익연습 |
영어권의 주요 신문과 방송, 잡지 등의 뉴스보도, 심층분석, 토론, 인터뷰 프로그램 등을 모니터링 하면서 선진국 언론의 보도기법을 배우고, 동시에 영어 테스트(토익)에 필요한 영어 능력을 키운다. |
|
저널리즘역사와 이론 | 언론의 기초를 이루는 사상과 이론, 여기에서 비롯한 저널리즘의 규범과 원칙, 그리고 이를 구현하는 국내외 매체의 변천과 현황을 이해한다. 실무적으로는 자기소개서, 논술, 면접에 두루 반영되는 저널리스트의 소양을 높인다. | |
탐사보도실습 | 국내외 우수탐사보도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탐사취재보도 과정에서 사용된 기획과 취재방법, 자료분석 도구 등을 숙지한 뒤, 개별 또는 팀별로 정보공개청구와 컴퓨터 활용보도(CAR)를 활용하는 실제 탐사기획 프로젝트를 탐사보도 전문기자 출신 교수진의 지도와 데스킹 과정을 통해 수행한다. | |
신문/웹진 편집실습 | 기사의 가치 판단, 제목 붙이기, 지면 배치 등 신문 편집 실무와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한 디자인 기법, 웹진 편집 테크닉 등을 오랜 경험을 쌓은 중견 신문․잡지 편집기자와 웹진 편집기자로부터 배운다. | |
언론윤리법제사례연구 | 언론이 공익을 위해 보도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인권과 명예를 훼손하지 않으려면 어떤 문제를 주의해야 하는지 언론중재사례와 판례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언론인이 지켜야 할 직업윤리에 대해 국내외 언론사의 윤리강령 등을 중심으로 알아보고 실제 사례 속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뉴미디어제작실습 | 신문기자에게도 온라인용 동영상 제작능력이 요구될 만큼 저널리스트는 이제 다기능 소유자가 되어야 한다. 이 강좌는 뉴미디어의 급속한 확산에 따른 정보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멀티미디어화 하는 여러 매체에 컨텐츠를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이다. | |
말하기/뉴스캐스팅실습 | 취재와 보도 등 언론인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대인관계와 말하기의 기법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뉴스 전달과 방송 프로그램 진행에 필요한 기본기를 익힌다. 말하기 분야의 전문가이자 전직 뉴스 앵커인 아나운서가 직접 강의와 1대1 지도를 맡는다. | |
글로벌경제심층토론 | 국내외 핵심 경제현안을 뉴스를 통해 정리하고 관련 논문과 서적 등을 통해 논의의 배경과 쟁점을 이해한다. 찬성과 반대로 그룹을 나누어 토론하면서 합의를 도출하는 방법을 훈련한다. <경제사회쟁점토론>의 심화과정으로, 세계 공통 이슈에 보다 많은 비중을 둔다. | |
시사현안세미나Ⅰ | 정치, 사회, 문화, 과학 등 최신 시사현안을 신문 보도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관련된 쟁점과 찬반논리를 이해한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한다. 매 수업 후 각자의 결론을 칼럼으로 작성, 글쓰기 훈련을 병행한다. | |
방송작문실습 | 방송용 기사는 축약형의 글쓰기 능력을 기본으로 하지만, 기자나 PD 또는 방송작가는 심층취재나 특집용의 긴 글(Feature Story)을 쓰는 능력도 갖춰야 한다. 때로는 마음을 움직이는 감각적 표현도 녹여 쓰는데 이런 기법들을 일반적인 작문 요령과 함께 배운다. | |
영상제작마스터클래스 | 영상연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강생들이 직접 실전 작품(개인 포트폴리오 또는 공모전 출품작 수준 이상)을 제작해보는 수업이며, 기획부터 완성 후 시사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교수와 수강생 1:1 Tutorial 형식으로 진행한다. | |
다큐멘터리제작실습 | 프로그램 제작능력을 기르기 위한 소형 다큐멘터리 제작실습과정. 기존 다큐멘터리 분석을 통해 이론을 익히고 학생 자신의 기획안을 다큐멘터리로 완성해가면서 하나의 주제를 영상언어로 표현해내는 영상미학적 제작능력을 키운다. 국내외 대표 다큐멘터리를 모니터링하며, 기획-촬영-편집-원고작성 등에 필요한 역량을 키운다. | |
농업농촌문제보도실습 | 농업농촌문제세미나 과목을 통해 습득한 기본 인식을 바탕으로 농촌 또는 지역사회 현장 취재와 기사 쓰기 실습을 한다. 단체로 또는 팀별로 농촌현장을 방문해 농업노동을 체험하고 르포기사 쓰는 법을 배우는 한편으로 이슈가 될 만한 지역사회 현장을 찾아가 기사화함으로써 갈등보도 기법을 익힌다. | |
프로그램구성기획론Ⅰ | 기획은 제작성공의 90%를 차지하는 중요한 프로그램제작 과정이다. 프로듀서 역량을 평가하는 자소서, 역량평가, 면접에 이르기까지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취준생에게 점차 전문성을 요구하는 추세에 맞추어, 단순한 기획안 아이디어 작성응 넘어 구체적 제작방법과 구성안 작성, 나아가 디지털플랫폼과 크로스미디어 활용방법까지 연구한다. 프로그램을 장르별로 집중모니터링하면서 프로그램 특성을 이해하고 구성요소와 성공요인을 분석하며 기획구성안 작성 역량을 키운다. | |
방송매체론 | 격변하는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 양상과 특성을 익혀 적응능럭을 배양한다. 플랫폼의 진화, 1인 미디어와 MCN 등 콘텐츠 생산방식의 변화, 모바일과 SNS 등 콘텐츠 소비방식의 변화, 디지털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같은 뉴저널리즘 양식 등을 포괄한다. 미디어 생태계 변화를 둘러싼 다양한 정책적 이슈를 추적하고, 미디어 융합으로 일어나는 매체의 확장성을 토론한다. | |
방송취재보도론 |
방송 뉴스의 특성은 무엇인지, 방송 뉴스의 취재와 보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특히 다양한 방송 뉴스 포맷과 방송 영상의 기초적 이해, 방송 기술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 등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직접 뉴스 아이템을 발굴하고 기획서를 작성하며 취재, 기사작성, 편집 등의 뉴스 제작 과정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
|
저널리즘쟁점연구 |
언론과 관련한 다양한 쟁점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언론의 기능, 언론의 신뢰도 문제, 언론 제도 등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언론사의 경영 위기, 디지털 혁신, 언론인의 정치권 진출을 포함한 언론·정치 관계 등 중요 쟁점과 관련해 어떤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지 파악하고, 자신의 견해와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 |
|
영상취재편집실습 |
영상 콘텐츠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디지털 혁신 시대를 맞아 뉴스 취재 현장에서 요구하는 기초적인 영상 촬영과 제작 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특히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본적인 편집에 익숙해짐으로써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주체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춘다. |
|
취재보도론Ⅱ |
후기 입학생을 위한 수업으로, 기자·PD·아나운서 등 언론인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취재와 글쓰기의 기본을 배운다. 정보수집, 사실검증, 현장취재, 인터뷰 등의 노하우와 취재보도윤리를 공부한다. 뉴미디어 증가와 신문방송 융합, 시민저널리즘 활성화 등 급변하는 언론 지형을 이해하고, 경쟁력 있는 언론인이 되기 위한 방안을 토론한다. 사건사고, 발표, 기획, 스케치, 인터뷰 등 상황에 맞는 취재방식과 기사쓰기를 연습하고 <단비뉴스>와 제휴언론을 통해 보도한다. |
|
방송제작세미나 |
오늘 콘텐츠제작 환경은 "모바일온리(Mobile Only)"와 "언택트(Untact)" 로 상징된다. 디지털세대의 새로운 기호와 가치, 시장, 기술이 급변하면서 플랫폼과 콘텐츠 형식, 소비패턴이 다양해지고 새로운 패턴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제 방송콘텐츠를 제작하는 일은 새로운 발상과 제작기법, 스토리텔링을 요구한다. 변화하는 콘텐츠시장의 환경과 경향에 맞추어, 제작현장의 실무를 교양과 다큐, 드라마, 예능, 영화, 웹 콘텐츠, 디지털 기술 등 각 분야 제작전문가가 함께하는 세미나로 디지털 제작역량을 심화시킨다. |
|
팩트체크보도실습 |
인포데믹(정보전염병)이라는 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허위조작정보가 범람하면서 공중보건, 경제, 안보, 민주주의가 총체적으로 위협받는 시대가 됐다. 이 수업은 논란이 되는 뉴스 혹은 정보를 체계적으로 검증해 가짜뉴스와 사실을 구분하는 방법론을 다룬다. 다양한 데이터와 통계, 자료, 디지털 도구, 전문가의 자문 등을 활용해 정보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검증하고 그 결과를 기사·영상으로 보도한다. |
|
기획보도세미나Ⅱ |
기자·PD가 주도적으로 문제를 발굴해 드러내고 대안을 제시하는 기획보도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인 지식과 방법론을 공부하는 수업. 한국사회 핵심현안 분석을 통한 주제 선정, 추적고발·잠입취재·정보기획·데이터기획 등의 취재방법론 강의, 멀티미디어 활용과 취재보도윤리 토론 등으로 구성된다. 대학원 재학 중 언론사에 취업한 학생 등을 위한 주말강좌. |
3학기
구분 | 교과명 | 내용 |
---|---|---|
전공선택 | 방송취재보도실습 | 국내 TV 방송사 1분30초 뉴스 등의 포맷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취재와 리포팅 실습을 한다. 발생뉴스와 기획뉴스로 나눠 사건사고, 스케치, 정치, 경제, 교육, 복지, 환경 등 각 뉴스 분야로 나눠 현장 인터뷰와 기자 출연 Standing 기법, 기사수정 등 제작능력을 1대1로 지도한다. |
내러티브 저널리즘실습 | 기사쓰기의 최신 추세는 문학적 기법이 가미된 이야기체 기사이다. 내러티브 저널리즘은 이야기체 기사쓰기의 여러 유형을 망라한 기사쓰기 방법론을 말한다. 내러티브 저널리즘의 원리와 기법을 전반적으로 학습하는 글쓰기 실습 과목이다. | |
뉴스영어실습 | 영어강의인 <국제취재기초>와 <영어매체모니터링/인터뷰실습>의 심화과정으로 자유롭고 심층적인 해외취재와 리포팅 능력을 발전시키고. 최근 시사이슈를 중심으로 토론식 수업을 함으로써 국제뉴스에 대한 가치 판단과 기사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 |
인문사회교양특강 | 언론인이 갖춰야 할 역사의식, 비판정신, 공감능력 등을 함양하기 위해 문학, 철학, 역사, 예술,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등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해 강연을 듣는 수업. 특강과 질의답변 등의 주요 내용은 수강생이 기사·영상으로 정리해 <단비뉴스>에 보도함으로써 취재보도 역량도 함께 기른다. | |
저널리즘글쓰기Ⅰ | 저널리스트가 작성하는 모든 장르의 글쓰기에 적용되는 원칙과 방법을 익히고 훈련한다. 자신의 감각, 지식, 추론, 사유 등을 활용하여 사실, 분석, 해설, 의견, 주장 등을 담는 글쓰기를 연습한다. 이를 통해 언론사 입사 과정 및 입사 이후에 쓰게 될 자기소개서, 작문, 논술, 기사, 칼럼, 논설 등 다양한 글쓰기를 자유롭게 구사하는 능력을 기른다. | |
미디어제작실습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실제 뉴스미디어를 학생들이 직접 제작함으로써 실무 능력을 기른다. 각자 지망에 따라 취재, 편집, 영상기자 및 PD로서 현장에서 취재하고 지면을 구성하며 방송리포팅과 동영상제작을 수행한다. 교수진은 취재지휘와 기사감수 등 데스크 역할을 맡는다. 우수한 기사와 프로그램은 제휴를 맺은 중앙언론사를 통해 동시 보도된다. |
|
영상연출세미나 | 고급영상 이론과 영상연출을 위한 실습 과정으로 다른 예술 장르와 구별되는 영상언어만의 특성을 이해하고 영상제작 능력을 심화시킨다. 영상 콘텐츠를 구성하는 이야기 구조를 이해하고 프로그램에서 영상요소를 분석하는 방법, 영상미학을 결정하는 촬영과 편집기법 등 영상문법들을 사례를 통해 학습한다. | |
미디어비평실습 | 신문, 방송, 온라인매체 등이 생산하는 기사와 프로그램 가운데 저널리즘의 정도를 벗어난 편파, 왜곡, 축소 사례, 그리고 기사를 가장한 선전과 PR 등을 가려내는 안목을 기르고, 실제 각 매체별 모니터링과 비평 보고서 작성 실습 등을 통해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비판적 관점을 습득한다. | |
프로그램기획구성론Ⅱ |
장르별 특성, 프로그램 구성요소와 성공요소 분석을 통해 익힌 프로그램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창의적인 기획구성안 작성을 연습한다. 신문기사를 이용한 도상구성연습, 영상스토리텔링 기법, 영상 이미지와 자막을 이용한 스토리보드 작성, 기존 프로그램 비틀기 등 다양한 실습을 통해 기획구성안 작성 역량을 키운다. 해외 프로그램사례 스터디로 디지털플랫폼과 크로스미디어를 동시에 연구한다. |
|
시사현안세미나Ⅱ |
<시사현안세미나Ⅰ>에 이어 개설되는 심화 강좌이다. 정치, 사회, 문화, 과학 등 최신 시사현안을 신문 보도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관련된 쟁점과 찬반논리를 이해한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한다. 매 수업 후 각자의 결론을 칼럼으로 작성, 글쓰기 훈련을 병행한다. |
|
인턴과정 현장실습Ⅱ |
저널리즘 교육은 지식이나 부분적 기능교육만으로는 완성될 수 없고 적응력 순발력 기획력 등 다양한 능력과 소양을 필요로 한다. 수업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을 현장에서 적용해 보고 언론활동에 직접 참여하면서 언론인의 길을 모색해보는 과정이다. |
|
디지털미디어실습 |
팟캐스트, 유튜브, 페이스북 등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미디어들의 탄생 배경, 매체 운영의 특성 등을 배우고, 저널리즘으로서의 영역을 키워가고 있는 국내외 디지털 미디어 사례를 연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직접 디지털 미디어용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실습을 통해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
|
미디어와법 |
사회의 공적 영역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법률 체계를 이해하는 것은 언론의 취재, 보도, 제작 전반에 걸쳐서 매우 중요하다. 사회 현상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우리 사회의 법체계에 익숙해지는 것과 함께, 언론 활동 과정에서 직접 맞닥뜨리게 되어 있는 다양한 법적 쟁점들을 실제 사례를 통해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
논문연구Ⅰ |
저널리즘이론과 실무적 쟁점에 대한 체계적 탐구와 분석을 통해 학술적인 연구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과목으로 연구 주제의 선정 및 연구 분석 방법 등을 지도한다. |
|
언론산업세미나 |
언론 매체들의 현황과 고민, 미래 전략, 인재상, 채용 방법의 변화 등 언론 산업 전반의 실질적 쟁점을 이해함으로써 수강생들이 언론계 진출에 필요한 구체적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수강생들은 한국 언론 산업을 어떤 매체들이 이끌고 있는지 조사하고 토론한다. 또 자기소개서 작성이나 실무 평가, 면접 등 채용의 전 과정에서 매체들의 미래 전략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익히게 된다. |
4학기
구분 |
교과명 |
내용 |
---|---|---|
전공선택 |
인턴과정 현장실습Ⅰ |
저널리즘 교육은 지식이나 부분적 기능교육만으로는 완성될 수 없고 적응력 순발력 기획력 등 다양한 능력과 소양을 필요로 한다. 수업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을 현장에서 적용해 보고 언론활동에 직접 참여하면서 언론인의 길을 모색해보는 과정이다. |
현장기사쓰기실습 |
단비뉴스나 외부매체에 실을 기사 아이템을 내고 현장취재를 바탕으로 기사를 작성해 첨삭받고 출고하는 과정을 직접 해봄으로써 기자로서 기본 역량과 자질을 갖추게 한다. 기사 아이템 발굴하는 방법, 탐사 및 추적취재 방법, 현장기사 작성법 등을 익혀 언론사 현장기사 쓰기에 대비한다. |
|
저널리즘글쓰기Ⅱ |
저널리즘 글쓰기I에서 익힌 능력을 바탕으로 남다른 칼럼과 논술을 쓰는 원칙과 방법을 심화하여 익히고 훈련한다. |
|
논문연구Ⅱ |
저널리즘이론과 실무적 쟁점에 대한 체계적 탐구와 분석을 통해 학술적인 연구 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지도한다.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과목으로 구체적인 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학술 논문을 집필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