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교수소개
-
김훈 (Kim, Hoon) 교수
- 소속 사회과학대학 라이프경영학과
- 연구실 사회과학관 2층 214호
- 전화번호 043-649-1243
- 이메일 hoonkim@semyung.ac.kr
- 담당과목 마케팅(Marketing)
학위및약력
고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박사(Marketing)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석사(Marketing)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졸업(경제학 부전공)
2018~2019/2008~2009 미국 Oakland University,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초청학자
1997 ~ 1999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장
1994 ~ 세명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1990 ~ 1991 고려대학교 기업경영연구소 연구원
1987 ~ 1994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연구실 과장(선임연구원)
1985 제일제당(삼성그룹)사원
학술공로상(Oakland University, 2008)
최우수논문발표상(한국상업교육학회, 2017)
경영지도사(1993, 고시 9회, 마케팅 분야 제3487호, 산업자원부)
경영진단사(1991, 제15-0599호, 한국생산성본부)
Hoon Kim is a full professor of Marketing at Semyung University in Korea. He received his Ph.D.from Korea University at 1993. He has been on the faculty at Semyung University since 1994. Before joining Semyung University, he was senior researcher at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SERI). He served as a visiting faculty twice at Oakland University in Michigan during 2008-2009/2018-2019. He has authored more than 40 journal articles and some books. His research interests include marketing strategy, cross-cultural study, international marketing, and case writing. He is currently the editor of Journal of Global Academy of Marketing Science(JGAMS) and board member of The International Area Studies(IAAS).
연구분야
마케팅전략, Brand Activitism과 CSR, 도시마케팅, 마케팅 사례개발, 중국마케팅과 비교문화,
인문학과 경제이론의 마케팅과의 연계 등에 큰 관심을 갖고 연구하며 마케팅 이론의 현실화와 한국적 마케팅 틀 모색에 고심중이다.
논문
AJBR, 경영학연구, 마케팅연구, 마케팅관리연구, 경영교육연구, 광고연구, 국제지역연구, 상업교육연구 등국내외 경영전문학술지에 마케팅과 경영전략 주제 수십편의 학술논문 출판
INFORMS, 한중국제학술대회, 한국마케팅학회, 한국유통학회 등 국내외 저명학술대회 학술논문 다수 발표
최근 발표논문:
Impact of Incongruent Celebrity Endorsement on Attitude toward Celebrity Agency and the Role of Empathy toward Celebrity,국제지역연구, 2021
중국소비자 라이프스타일 특성, 국제지역학회 동계학회 발표, 2020
중국소비자의 애국심이 외국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학연구, 2019
애국심과 국가이미지, 제품평가 간 관계: 중국, 한국, 일본 3개국 비교, 상업교육학회 동계학회 발표, 2019
한방도시 경쟁구조분석: 소비자 판단자료를 중심으로, 상업교육연구, 2018
시장경쟁구조와 도시마케팅, 상업교육학회 하계학회 발표, 2017
중국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민족 간 비교 연구: 5개 민족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2016
온라인 서비스품질 평가 측정 모델, 인문사회과학연구, 2015
지역이미지와 애향심이 지역제품 평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제지역연구, 2015
중국소비자의 애국심과 국가이미지가 제품평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업교육연구, 2013
저서및특허
2024, 마케팅과 삶의 이야기, 도서출판 청람2017, 마케팅의 미래 준비, 비엔엠북스
2013, 인생도처유상수, 오성미디어
2007, 마케팅 성공 실패이야기, 비앤엠북스 등 학술서 다수 출판
산학협력(연구과제)
지역혁신특성화(RIS)사업, 중소기업 컨소시엄 사업,한국은행, 제천시, 한국경영학회 공모연구과제삼성전자/기아자동차 마케팅 컨설팅 등
중앙정부/지방정부/한국은행/학회/민간 대기업 발주 다수 연구과제 및 경영컨설팅, 연구책임자로 수행
대외활동
JGSMS 편집위원한국경영학회, 한국마케팅학회 등 경영관련 학회 임원, 학술지 편집위원 역임
2008 ~ 한국상업교육학회 부회장 겸 국제지역학회 상임이사
정부국책과제 연구책임자 및 한국연구재단 등 국책연구과제 심사자
교육부 고교 교육과정(상업 교과)교과서 개발위원
지방직 공무원 공개시험 및 국가자격시험(경영지도사, 전자상거래관리사)출제위원
- 담당부서 : 사회과학대학
- 담당자 : 정용목
- 연락처 : 043-649-7182
- 최종수정일 : 2024-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