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글로벌 관광 디자이너 및 관광경영 전문가 양성관광경영학과

본문 시작

TM 월드

한국관광공사, “메타버스서 보물같은 한국 관광지 찾자!”

  • 관광경영학과
  • 조회 : 427
  • 등록일 : 2022-11-24
비대면 여행 컨텐츠를 활용한 한국지역관광 홍보가 시작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관광공사(사장 김장실)는 지자체와 협력, 아시아 최대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서 지역관광 홍보를 위한 한국관광 테마월드 시리즈를 지난 10일부터 출시하고 있다. 테마월드는 오는 12월 4일까지 순차적으로 오픈될 예정이다.


▲「트래블 헌터-K」 ‘한국여행 히든 스팟을 찾아서’ 홍보 이미지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이 시리즈는 주요 방한시장인 아시아, 특히 디지털 소통과 교감에 익숙한 Z세대들을 겨냥해 제작됐다.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의 한국관광 테마월드를 방문한 사용자들이 자연스럽게 K-컬처와 연계한 매력적인 한국 관광콘텐츠들을 게임과 놀이 형태로 즐기면서, 한국을 ‘가고 싶은 나라, 경험하고 싶은 나라’로 인식하게끔 유도한다.

영화 ‘트래져 헌터’처럼 보물 같은 “한국관광지를 탐험하는 사람들, ‘트래블 헌터-K’”란 주제로 메타버스 사용자들이 자신의 아바타로 ‘트래블 헌터-K’가 돼 한국 테마월드를 모험한다는 내용으로 제작됐다.

공사 대표 캐릭터인 호종이의 잃어버린 엄마를 찾아주기 위해 한국의 산과 계곡을 달리는 <타이거 마운틴>과 지역 음식을 소재로 한 <야시장>, 시대별 한복 등 한국 문화와 동·서·남해를 순환하는 <바다열차> 등 8개의 테마로 구성됐으며, 각 시리즈 월드는 순차적으로 출시된다.

이번 한국관광 테마월드 시리즈 개발에는 지자체도 함께 힘을 보탰다. 전국 14개 인구감소지역을 포함, 모두 33개 지자체들이 지역의 대표 관광지 선정부터 가상공간 제작을 위한 주제 기획과 자료 수집 등을 협업했다.

8개의 테마월드에는 광주 출신의 BTS 멤버 제이홉의 친필 사인과 팬 메시지가 새겨진 기념 조형물,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인기로 최근 급부상한 울산 고래문화마을 등 지역관광자원을 반영했고, 제페토 사용자 선호도 조사결과로 선정된 5곳의 지자체 월드(충북 ‘레이크 월드’, 춘천 ‘닭갈비 마을’, 삼척 ‘비밀의 숲’, 대전 ‘꿈돌이 동산’, 영광 ‘다시 만난 사랑 상사화’)도 지역별 특성을 살려 12월 중에 공개될 예정이다.

호수영 공사 디지털혁신팀장은 “점점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사용자들에게 한국의 다양한 지역관광지를 알리고 관심을 갖게 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메타버스가 지속 가능한 마케팅 채널이 될 수 있도록 지자체 협업을 통해 다각적인 한국관광 콘텐츠를 제공코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서울문화투데이(http://www.sctoday.co.kr)

  • 담당부서 : 관광경영학과
  • 담당자 : 하경희
  • 연락처 : 043-649-1718
  • 최종수정일 : 2024-10-26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