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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BTS'...한국 문화관광 유튜브 댓글에도 파급력
- 관광외식경영학과
- 조회 : 617
- 등록일 : 2022-02-19
우리나라 문화관광 유튜브 인기 영상 외국어 댓글 분석 결과 역시 '방탄소년단(BTS)'의 파급력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관광공사가 공개한 '방한관광 홍보 활용을 위한 유튜브 소셜데이터 분석'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 제작한 한국 문화관광 유튜브 인기 영상에 달린 외국어 댓글 분석 결과 '서울', 'BTS' 등이 가장 많은 빈도수를 기록했다.
◆'서울' 키워드 인기…아이돌 홍보 영상 덕
연구진은 영상 분야, 조회수 및 댓글수 등을 고려해 6개 유형별 인기 영상 콘텐츠 총 375건, 댓글 51만3894건을 분석했다.
음악 분야의 경우 영상수 대비 댓글량이 많았으며, 여행·관광 분야는 영상 수에 비해 댓글이 적은 편이었다.
분야별로 보면 여행·관광의 경우 어권과 상관없이 서울 관광을 주제로 한 영상이 인기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아이돌이 출연한 홍보 영상이 여행·관광 분야 인기 영상에 다수 포함됐기 때문이며 조회수도 높게 나타났다.
인기 영상에서 소개된 지역으로는 서울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강원, 경기 순이었다. 관광명소로는 한강을 포함한 영상이 많았으며 다음으로 정동진, 설악산 순이었다.
여행·관광 분야 인기 영상 댓글 키워드 분석 결과 '서울', '친구', BTS 등이 높은 빈도수를 보였다. 2020년에는 'BTS', '음식', '문화' 등 한국의 아이돌, 고유 음식, 고유 문화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2021년에는 '장소', '경치' 등 공간의 아름다움에 대한 평가 상위에 언급됐다.
지역 관련 키워드로는 '서울'이 가장 많이 언급됐는데, 이는 주로 BTS가 출연한 서울 홍보 영상 때문이었다. 이외 지역으로는 '부산', '경복궁' 등이 언급됐다.
역시 'BTS'...한국 문화관광 유튜브 댓글에도 파급력, 뉴시스, 2022.2.16.
https://newsis.com/view/?id=NISX20220215_0001760280&cID=10701&pID=10700
한국관광공사가 공개한 '방한관광 홍보 활용을 위한 유튜브 소셜데이터 분석'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 제작한 한국 문화관광 유튜브 인기 영상에 달린 외국어 댓글 분석 결과 '서울', 'BTS' 등이 가장 많은 빈도수를 기록했다.
◆'서울' 키워드 인기…아이돌 홍보 영상 덕
연구진은 영상 분야, 조회수 및 댓글수 등을 고려해 6개 유형별 인기 영상 콘텐츠 총 375건, 댓글 51만3894건을 분석했다.
음악 분야의 경우 영상수 대비 댓글량이 많았으며, 여행·관광 분야는 영상 수에 비해 댓글이 적은 편이었다.
분야별로 보면 여행·관광의 경우 어권과 상관없이 서울 관광을 주제로 한 영상이 인기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아이돌이 출연한 홍보 영상이 여행·관광 분야 인기 영상에 다수 포함됐기 때문이며 조회수도 높게 나타났다.
인기 영상에서 소개된 지역으로는 서울이 가장 많고 다음으로 강원, 경기 순이었다. 관광명소로는 한강을 포함한 영상이 많았으며 다음으로 정동진, 설악산 순이었다.
여행·관광 분야 인기 영상 댓글 키워드 분석 결과 '서울', '친구', BTS 등이 높은 빈도수를 보였다. 2020년에는 'BTS', '음식', '문화' 등 한국의 아이돌, 고유 음식, 고유 문화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2021년에는 '장소', '경치' 등 공간의 아름다움에 대한 평가 상위에 언급됐다.
지역 관련 키워드로는 '서울'이 가장 많이 언급됐는데, 이는 주로 BTS가 출연한 서울 홍보 영상 때문이었다. 이외 지역으로는 '부산', '경복궁' 등이 언급됐다.
역시 'BTS'...한국 문화관광 유튜브 댓글에도 파급력, 뉴시스, 2022.2.16.
https://newsis.com/view/?id=NISX20220215_0001760280&cID=10701&pID=10700
- 담당부서 : 관광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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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수정일 : 2024-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