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작
공지사항
2011여름방학 특강 안내
- 권문혁
- 조회 : 3416
- 등록일 : 2011-07-01
제1주 : 현대인과 미디어
•미디어의 중요성
•인간과 커뮤니케이션
•매스미디어의 특성과 기능
제2주 : 정보혁명과 정보사회
•정보혁명은 진행 중이다(유래-특징-미래)
•미디어 대충돌( 뉴미디어의 등장과 진화)
•디지털 뉴미디어의 현황과 전망
제3주 : 미디어 연구의 역사와 이론
•미디어 연구의 여러 시각
•미디어 효과와 효과이론1
•미디어 효과와 효과이론2
제4주 : 신문
•인쇄미디어의 역사와 발달
•신문의 제작과정
•신문의 역할과 위상변화
제5주 : 방송
•라디오와 TV의 발전과정
•방송의 특성과 공공성
•방송의 위기와 미래
제6주 : 영화
•영화산업의 현황
•영화의 흥행과 비평
•영화텍스트 분석의 기초
제7주 : 광고
•광고에 대한 기본적 이해
•광고의 내용과 기능
•광고에 대한 논쟁과 규제
제8주 : PR 혹은 홍보
•PR의 개념과 영역
•PR산업의 현황과 전망
•PR전략과 기획
제9주 : 뉴미디어와 인터넷
•디지털혁명과 인터넷
•인터넷과 사회변동
•인터넷의 쟁점과 미래
제10주 : 디지털 콘텐츠 : 게임, 음반, 출판, 만화, 비디오
•디지털 콘텐츠의 산업적 중요성
•각 콘텐츠의 현황과 특징
•재미와 감동을 팔아라 – 흥행의 조건
제11주 : 미디어와 정치
•미디어와 여론민주주의
•미디어의 정치적 효과
•선거와 정치광고
제12주 : 미디어와 경제
•미디어, 미디어 시장, 미디어 산업
•미디어 산업의 현황과 변동
•미디어 산업의 글로벌화
제13주 : 미디어와 대중문화
•영상문화 우위의 시대
•대중문화이론
•대중문화의 미래
제14주 : 미디어와 스포츠
•미디어 스포츠의 새로운 관점
•스포츠 시장의 발달과 특징
•뉴미디어와 스포츠 산업의 글로벌화